명지에 부는 ‘메타버스(Metaverse)’의 바람 > 명지투데이

본문 바로가기

명지에 부는 ‘메타버스(Metaverse)’의 바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총동문회
댓글 0건 조회 1,203회 작성일 23-03-23 09:47

본문

명지에 부는 ‘메타버스(Metaverse)’의 바람 첨부 이미지
미래형 인재 양성 도약을 위한 매타버스(Metaverse)캠퍼스 구축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를 뜻한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교육에 활용하는 대학들이 늘어나 ‘메타버시티(Metaverse+University)’라는 합성어가 생길 정도다.

 

우리 대학 역시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인 ‘메타버스 인재 양성과 연계한 가상캠퍼스 구축’ 사업을 통해 메타버스 교육환경 구축 및 현실과 가상을 아우르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는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CARE-UP 교육」의 추진 방향 중 UP(UPgrading university platform, 교육플랫폼 고도화)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우리 대학은 현재 사업의 핵심 과제인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을 통해 유망기술 선점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소속 학생들과 함께 메타버스 캠퍼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그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MJ가상 캠퍼스’와의 만남, 메타버스 사업진행 과정 들여다보기

Q. 우리 대학 메타버스 사업의 주요 쟁점은 무엇인가요?

A. 우리 대학의 메타버스 사업은 큰 틀에서 ‘콘텐츠 개발’과 ‘인력양성’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외주업체를 통해 단발성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 효과를 누릴 수도 있겠지만,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꾸준히 이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을 통한 인력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이기도 합니다.

 



Q.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나요?

A. 우리 대학은 지난 8월 중에 교육생들을 모집해 9월 초에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 1기를 출범했습니다. 교육생들은 디자이너 스쿨에서 코딩, 캐릭터 디자인, VR 및 AR 등 메타버스에 필요한 다양한 제반 기술을 교육받고, 우리 대학의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학교는 교육생들을 지원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고, 교육생들은 관련 역량 및 경력 개발에 있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매년 교육을 지속하여 메타버스 콘텐츠를 더욱더 고도화해나갈 것입니다.

 

Q. 가상캠퍼스 구축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나요?

A. 우리 대학은 지난 5월 10일 학교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마인크래프트(Minecraft)’에 구현한 인문 가상캠퍼스 시연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 교육생들이 주축이 되어 진행한 콘텐츠는 아니지만, 우리 대학 메타버스 사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첫 성과였습니다. 현재는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 교육생들이 ‘로블록스(Roblox)’를 통해 자연 가상캠퍼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결과물은 2023년 상반기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Q. 주요 콘텐츠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여러 전문가 및 학내 부처와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결과, 외국인 학생들이 메타버스에 구현된 우리 대학을 구경하고, 입학상담 및 가상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마찬가지로 초중고 학생을 위한 메타버스 체험을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고, 이는 장기적으로 우리 대학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아바타를 이용한 비대면 학생상담 △가상 박물관 및 도서관 구축 △취업 면접 대비 △입학 · 졸업식 및 축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메타버스 사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목표는 무엇일까요?

A. 앞서 말했듯이 우리 대학 학생들이 꾸준히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더불어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 교육생들이 메타버스에 쉽게 접하지 못했던 소외계층 및 지역 주민들에게 메타버스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봉사단 활동을 겸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 가상캠퍼스를 다양한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우리 대학 메타버스 사업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요?

A. 우리 대학의 메타버스 사업은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요 사업으로서, 대학의 비전인 ‘MJU 2025+ 3.0 중장기발전계획’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그만큼 대학 차원의 장기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입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실습실 구축, 기자재, 외주 교육, 담당 인력 충원 등 하드웨어적인 구축을 마쳤다면, 2023년에는 본격적인 성과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메타버스 타임라인을 통해 진행 과정 알아보기

 



1. 메타버스 인재 양성과 연계한 가상캠퍼스 구축 시연회 개최

2. 메타버스 디자이너 스쿨 1기 교육생 선발 및 발대식 개최

3. 메타버스 디자이너 봉사단, 고교 장애 학생 대상 메타버스 체험 프로그램 지원

4. ‘2022 메타버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4. 성과발표회 개최